• 2024학년도 학위과정 신ㆍ편입생 원서접수
    09월 04일 ~ 09월 27일
  • 2023학년도 일반고 특화과정 신입생 원서접수
    3월 14일 ~ 마감시까지

학교 FAQ 한국조리사관직업전문학교 학교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을 확인하세요.

학교 내 기숙사가 있나요?
서울에 위치해있는 전문학교의 경우, 기숙사를 갖춘 학교는 많지 않습니다. 본교 또한 따로 기숙시설은 마련되어있지 않으나, 통학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하여 학교 근교의 10분 내 거리에서 있는 원룸이나 고시텔을 연계해드리고 있습니다. 본교 통학에 어려움을 걱정하는 신입생들의 고민을 덜어주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서울에 위치한 이점 때문에 방과 후 아르바이트 와 산학실습, 취업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장학금 혜택은 많은가요?
입학후 기업체 장학금, 성적 장학금, 별도의 협의회 장학금, 동아리 장학금, 근로장학금 등의 장학혜택이 있으며,
정확한 정보는 [학사안내 > 장학금제도] 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동아리 활동이 활발하다고 들었는데, 어떤 동아리가 있나요?
- COCO's Kitchen : 대회준비 활동을 주로 하며 학생간의 친목도모.
- 한조사 디미방 : 호텔조리과와 더불어 푸드 스타일링 학과 학생들도 자유롭게 어울리며 음식 연구를 통해 대회 출전도 하고 봉사활동도 하는 동아리.
- 앙글레즈(Anglais) : 영어 레시피 연구 및 영어 회화 관련하여 공부하고 토론하며 해외 취업 및 인턴쉽, 유학 관련하여 정보 교류 및 친목도모.
- 오너쉐프(Owner Chef) : 창업동아리로 창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사항들을 공부하고, 실제 케이터링 봉사를 통해 체험하며 전반적인 운영 요건을 배우고,
                                  창업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모임.
- 브레드토크(Bread Talk) : 학교 수업시간에 이론으로만 배웠던 품목을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수님께 직접 배우고 접해보면서 제과제빵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함.
- 와인 스토리 (Wine Story) : 와인, 맥주, 막걸리, 사케 등 발효주를 직접 양조하여 양조에 대한 심화 학습과 친목도모.
- 커피홀릭(Coffee Holic) : 커피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계속 연구하고 습득 함으로써 전문 바리스타가 되기 위한 동아리.
- 클럽믹스(Club Mix) : 음료를 메인으로 모든 식자재를 Mix 하는 연구활동을 통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함.
- COCO Style : 소품(앞치마, 냅킨, 컵받침, 테이블크로스) 등을 직접 만들어서 전시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만의 특별한 디자인 구성 하여
                    나만의 창작품, 내 스타일에 맞게 제작함.
일반대학처럼 MT나 OT, 체육대회, 축제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 신입생 Orientation : 3월 - 학부/ 학과별 MT : 4월, 9월 - COCO 사랑체육대회/ 대동제/ 졸업작품전 : 10월

교수님과 학생들의 단합과, 애교심 고취,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재학생, 교수, 임직원 뿐 아니라 학부모와 외부인사들을 초청하고 다같이 즐기는 한마당이 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기 중 군입대의 경우 학점인정은 어떻게 되나요? 휴학 및 군연기도 가능...
학기 중 군입대의 경우, 입대시점에 따라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수업의 2/3이 지난 시점에서 군입대를 하게 되면 해당 학기의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기 중 군입대로 인한 군휴학과 군입영기일연기 두 가지 모두 가능하며 군휴학의 경우 입영통지서와 보호자 도장을 지참하시고 휴학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군입대 연기의 경우에는 통산 2년의 범위내에서 기간을 정하여 연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휴학 또는 자퇴 등의 이유로 학교에서 수업을 받지 않을 경우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되어 신청된 연기기간이 해제됩니다. 문의 사항은 교학처 학사관리팀 02-2620-5719번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본교가 대회수상이력이 많은 것 같은데 대회참가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한조사 재학생의 25% 이상이 대회수상경력이 있을 정도로, 전국대회 뿐 아니라 WACS(세계조리사연맹)에서 인증하는 국제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회 참가는 학년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지만, 본교가 지정한 선정기준인 전학기 성적 B학점 이상인자,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자, 학과장의 승인을 받은 자 등에 해당되면 참가 가능합니다. 모든 재학생에게 대회참가 기회는 열려 있으며,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입학 후 다른 전공학과로 전과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1학년 하계방학에 1회 한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기간(별도 공지)내에 학과 사무실에 방문하여 지도 교수와 학과장 상담 후 변경하고자 하는 전공의 학과장과 2차 상담 후 해당 서류를 작성하여 교학처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또한 전공변경 신청 후 교학처 학사관리팀에서 반드시 학점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타대학을 다니다 지원하게 되면 학점연계가 된다고 하던데요, 사실인가요?
네, 사실입니다. 타대학 또는 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학점인정 신청 절차를 통해 학점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으며 연계가 가능합니다.
학교에서 자격증 특강이 운영된다고 하던데 따로 비용이 드나요?
한조사는 전공학부학생과 전공학부 외에 다른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해 자격증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학생에 한하여 별도의 장학감면을 통해 소정의 재료비 정도에 해당하는 비용만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자격증 상설시험장 지정학교라고 하던데 장점은 뭐가 있나요?
한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제과제빵기능사/ 제과기능장 국가기술자격증 인증시험장으로 지정, 승인받아 상설검정장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평소에 실습하던 장소에서 시험을 보게 되면 긴장감도 덜하고, 익숙하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아 본교 재학생들에게는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됩니다.
고등학교 때 성적이 전공공부 하는데 영향을 주나요?
한조사는 이론 위주의 교육이 아닌 실무 위주의 교육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때의 학업성취도와는 별개입니다. 고등학교 때의 성적은 잊고 조리를 사랑하며 하고자 하는 열정이 가득한 마음으로 학업에 임한다면 훌륭한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 입니다.
방과 후에 따로 남아서 연습, 공부를 할 수 있나요?
네, 본교는 따로 실습을 원하거나 공부를 하기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실습실을 항상 개방하고 있습니다.
한조사의 수업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일주일 중 1~3일 정도 수업시간이 편성됩니다.
한조사의 수업은 단순히 요리를 만드는 수업이 아니라 셰프,파티쉐, 바리스타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모든 교육을 포함하는 현장실무중심의 실습교육의 비중이
높은것이 장점입니다. 때문에 졸업 후, 사회 진출 시 현장 적응력이 높아 빠르게 취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조리 쪽에 관심은 많지만 기초지식이 없는데 잘 적응 할 수 있을까요?
한조사의 수업은 하얀 도화지 위에 밑그림부터 하나하나 그림을 그려나가듯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전문적인 부분까지 능력을 파악하여 맞춤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하려고 하는 분야에 대해 전혀 기초지식이 없어도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다만, 본교에 진학 후에는 배우고자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셔야 좋은 결과도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