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학년도 학위과정 신ㆍ편입생 원서접수
    09월 04일 ~ 09월 27일
  • 2023학년도 일반고 특화과정 신입생 원서접수
    3월 14일 ~ 마감시까지

1.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1)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 자기소개서의 중요성 “면접 단골질문은 ”자기소개” 구직자들이 최근 1년간 면접을 볼 때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자기소개”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면접을 본 경험이 있는 자사회원 655명을 대상으로
    2천281건의 질문을 조사한 결과 16.0%가 구직자의 장점이나 단점, 좌우명을 묻는 `자기소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는 ▲컴퓨터 활용 능력 등을 묻는 직무능력(13.1%) ▲해외연수 등의 경험이나 경력 (7.6%) ▲전공 지식(7.1%) ▲지원 동기(6.8%) 등이었습니다.
    이밖에 신입 지원자는 자기소개 (17.9%), 경력지원자는 직무능력(17.7%)에 관련 된 질문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자기 소개서 작성 시 유의할 점 자기소개서를 쓰기에 앞서서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목적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말아야 합니다.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자기소개서를 쓰는 이유는 알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제는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20세기를 되돌아보면 20세기의 큰 흐름은 무엇(What)을 위해 사느냐가 중요했습니다. 즉 이데올로기가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21세기의 큰 줄기는 무엇(What)이 아니고 어떻게(How) 하느냐 입니다. 문학에서 각광 받는 작가들의 면면을 보면, 더욱더 그러합니다.
    유명한 대가일수록 큰 주제를 다루기보다는 어떤 문체로 승부를 할 것인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서도‘무엇을 쓸 것인가’(What)보다는‘어떻게 쓸 것인가’(How)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럼 자기소개서는 과연 어떻게 써야 하는 것일까요?
    • 예) 비논리적 서술방식 외동으로 자란 탓에 친구를 매우 좋아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만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잦은 전학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친구부터 대학교 친구까지 두루 만나고 있으며, 한번 인연이 된 사람과 등을 돌리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런 성격은 교사라는 직업에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동으로 자란 사람은 왜 친구를 좋아하는가? 전학을 자주 했는데 왜 초등학교 친구부터 대학교 친구까지 두루 만나고 있는가? 인연이 된 사람과 등을 돌리는 일과 교사라는 직업과 무슨 직접적 상관이 있는가?’이와 같이 자기소개서를 읽다 보면, 앞뒤가 맞지 않고 억지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비논리적으로 서술된 이유는 아우트라인을 세우지 않고 글을 쓴 경우가 많다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 예) 논리적 서술방식 한 조직 내에서 자신의 자리는 자신이 만들어 가는 거라고 합니다. 제자리를 스스로 만들어 가고 회사에서 꼭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겠다는 신념으로 일하려 합니다. 소박하지만 매사에 성실하신 부모님을 보면서 모든 일에 성실하고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활신조를 자연스레 배우게 되었고, 밝고 화목한 가정 분위기 속에서 매사에 긍정적이고, 유쾌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조직과 사람의 관계로 이야기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부모님과 생활신조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본 비논리적 서술방식의 예는 자신의 성격과 교사라는 직업을 매칭 시 키려고 했지만 설득력을 잃고 있습니다. 경력에 맞는 아웃라인을 형성하고 섹션별로 키워드를 생각하고 서술되었다면 아마도 예와 같은 비논리적인 글이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