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예비 신입생 모집기간
2017. 10. 20 (금) ∼ 2017. 10. 27 (금) 모집요강 원서접수

교육목표 및 특징

외식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사업 “외식지도사 양성과정”

  • 외식산업 강의 전문인력 양성
  • 외식산업 컨설팅 전문인력 양성

교육일정 및 정원

총 18주 과정, 총 600명, 1·2기 동시 개강

구분 1기 2기 비고
정원 30명 30명 -
일정 개강 6/28(토) 종강 11/8(토) 개강 6/28(토) 종강 11/8(토)
수업시간 이론 19시 ~ 22시 이론 19시 ~ 22시
실습 10시 ~ 18시 실습 10시 ~ 18시

교육프로세스

총 250시간 (11시간/ 1주)

구분 이론수업 현장실습수업 (주2일) 프로젝트(과제) 인증과정(컨설팅실습)
일반 (주 1일) 워크샵 (월 1회) 조사 (주 4시간) 결과 (주 4시간)
전체시간 1일/1주 4회/기수 4시간/주 4시간/주 10개/과정 -
진행시간 3시간/일 13시간/회 4시간/일 4시간/일 - -
총 250시간 54시간 52시간 144시간 10개 제출 시보기간
18주 4회 8시간*18주
  • 현장실습 수업 : 교과목별 강의내용에 맞는 외식업체 연계
  • 이론(워크샵) 수업 : 1개월 1회 (1박 2일, 토~일요일, 13시간) 수업 진행 -> 2기 교육생의 경우 토요일 수업과 중복될 경우 토요일 수업일정을 조정하여 진행함
  • 이론(워크샵) 교과목 : 강의설계와 교수법, 상권과 입지분석, 외식프랜차이즈, 컨설팅방법론
  • 프로젝트 : 교과목별 프로젝트 작성 및 제출 (총 10개 프로젝트)

주차별 수업 프로세스

교육비

4,090,813원 (국비지원 2,862,813원, 자기부담 1,228,000원)

교육 참여대상자

  • ① 외식산업 유경험자 (강의경력, 컨설팅경력)
  • ② 외식산업 업장 운영자 (대표자 또는 임원급)
  • ③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기업 관계자 (대표자 또는 임원급)
  • ④ 전문직 종사 전문가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법무사, 경영지도사 등)
  • ⑤ 대학원 석사 이상 재학생 (외식, 경영, 조리 등 관련전공)

교육생 선발과정

구분 선발과정
교육생선발 - 교육참여지원서 작성 및 제출
- 면접평가표를 이용한 정량적 평가 선발
- 관련 교육전문가 2인 이상 참여하여 선발심사
- 선발결과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심의 확정

교육과정 수료기준

구분 선발요건 및 방법
과정수료기준 - 과목별 평가항목 평균 70점 이상인자
- 총 교육시간 80% 이상 출석한 자
(교육시간 80%미만의 경우 성적이 우수하여도 수료인정하지 않음)

수료 후 시보기간

구분 내용
시보기간평가 - 수료기준을 충족한자에 대해 3개월의 시보기간 운영
- 시보기간에 대한 평가결과 후 우수자에게 『외식지도사 인증』

교육내용안

  • 외식경영론
    세무회계와 노무관리
    외식서비스

    외식디자인
    외식마케팅
    외식창업론

    이론(일반) 교과목
  • 외식프랜차이즈
    컨설팅방법론

    상권과 입지분석
    강의설계 교수법

    이론(워크샵) 교과목
교과목 교육내용 (예시) 시간 프로젝트 (예시) 교육방법
외식경영론 외식사업의 이해 3 경영기획서 이론 + 현장실습
경영관리과정 3
경영기능관리 3
외식창업론 외식창업의 유형 3 창업계획서 이론 + 현장실습
창업절차와 인허가 3
사업계획서 3
외식마케팅 마케팅 개요 및 STP 3 마케팅 전략수립 이론 + 현장실습
마케팅 전략과 믹스 3
온라인마케팅 (1) 3
온라인마케팅 (2) 3
외식디자인 컨셉의 개발 3 컨셉과 디자인계획서 이론 + 현장실습
물리적 증거 관리 3
외식업체 디자인 3
외식서비스 서비스 디자인 3 서비스디자인과 전략 이론 + 현장실습
서비스 전략 3
서비스 운영관리 3
세무회계와 노무관리 세무회계 3 노무관리계획 이론 + 현장실습
재무관리 3
강의설계 및 교수법 교수설계 3 교육설계 이론 · 실습 (워크샵)
교육방법 3
수업 설계 및 개발 프로젝트 3
수업 시연, 평가 및 성찰 4
상권과 입지분석 상권과 입지의 분류 및 선택 2 상권분석보고서 이론 · 실습 (워크샵)
매출액 추정 2
사업 타당성 분석 3
상권조사 분석 4
입지조사 분석 3
외식 프렌차이즈 프랜차이즈 이해 2 프랜차이즈 타당성 분석 이론 · 실습 (워크샵)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2
프랜차이즈 컨셉과 이미지 3
프랜차이즈 경영 3
프랜차이즈 본부구성 3
컨설팅 방법론 외식경영컨설팅의 개요 3 컨설팅보고서 이론 · 실습 (워크샵)
외식컨설팅 프로세스 3
분야별 외식경영컨설팅 3
컨설팅보고서 4